올뉴쏘렌토(UM) HID 헤드램프 순정 LED 헤드램프로 교체

제 2016년식 올뉴 쏘렌토(UM), 백미렌이 풀옵션이라 다 좋은데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얘 헤드램프가 HID인데 안 그래도 나이가 들어서 눈이 침침한데 짙은 선팅 때문인지 HID 광량 부족 때문인지 야간운전이라 시야가 어두웠어요. 메인 드라이버의 아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인수 초기에 2017년식 모델에 적용된 LED헤드램프의 이식을 고민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당시는 구조 변경이 있어야 할 않고 비용도 지금보다 훨씬 높아 고민만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이렇게 흘러갔습니다.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순정 LED헤드램프의 교환이 구조 변경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알고 교환에 대해서 더 고민하게 되었습니다.100만원을 넘는 비용입니다만, 실은 헤드램프 검정 1개 가격이 60만원을 넘는 사실(2개니까 부품 가격만 120만원)을 감안하면 작업 비용이 비싼 것도 아닌데 한꺼번에 지출하는 것이 부담이 되거나 LED가 HID보다 밝으면 밝겠지만, 돈만큼 밝아지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야간 운전을 계속하면서, 이는 돈의 문제가 아니라 안전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과감히 교체를 결정했어요.

부품 수급 시간을 감안하여 예약을 잡은 후 예약 당일 업체에 방문하여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부품 수급에 일주일 정도 걸린 것 같네요.

작업은 앞범퍼를 분리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하네스 잭을 LED에 맞게 변경하는 등 그리 간단한 작업이 아닙니다.부품은 2017년식부터 쏘렌토에 적용된 순정 헤드램프 어세이를 그대로 사용합니다.1시간여의 작업 시간이 흐른 뒤에야 안구 이식 수술이 끝났습니다.

이게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번 볼게요.좌측이 2016년식 HID 헤드램프, 우측이 2017년식부터 적용된 LED 헤드램프입니다. 라이트가 2개에서 3개로 변경되면서 램프 상단에 위치했던 노란색 일반 전구 타입 방향지시등이 램프 하단 LED로 내려가 DRL(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 두 가지 기능을 함께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순정 LED헤드램프의 교환 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의 하나가 오토 레벨링입니다.오토 레벨링은 트렁크 부분에 짐을 많이 쌓는 등 하중이 증가되면서 전조등의 조사 뿔이 상승하면서 대향 차의 운전자를 입히고 안전 운전을 저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즉, 트렁크에 짐을 많이 쌓아 뒷쪽이 찍히면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전조등의 조사 뿔이 자동적으로 하향 조정되도록 신호를 보내는 것이 오토 레벨링 센서입니다. HID차량이면, 종래 장착된 오토 레벨링 센서를 그대로 활용하면 좋고 HID가 아닌 할로겐 차량이라면 오토 레벨링 센서를 새로 장착해야 합니다. 저는 HID차량이어서 기존 오토 레벨링 센서를 그대로 활용하여 작업을 했습니다.그럼 그대로 활용하면 끝인가? 그렇지 않습니다.LED헤드램프를 장착한 후는 스캐너를 이용해서 꼭 『 매개 변수 설정&제로 자리 초기화 』 작업을 벌인 뒤 『 전등 레벨링 』 작업을 통해서 전조등의 조사 모퉁이를 세트 해야 합니다.순정 LED헤드램프에서 교체 작업을 한 뒤에는 3점을 확인하세요.우선 오토 레벨링 센서의 정상 작동 확인입니다.이것은 라이트를 켠 채 트렁크에 앉았을 때에 라이트가 하향 조정할 것임을 확인 하는 순서입니다.둘째, 스캐너 메뉴에 의한 조사 코너의 상향, 하향에 정상으로 조정되는지를 확인합니다.스캐너를 통해서 라이트의 조명 각도를 조정할 때, 스캐너의 단추에 표시된 대로 라이트 조사. 뿔이 상향 또는 하향 조정되는지 확인 하는 순서입니다.셋째, 자신에게 적합한 조사 코너의 세팅입니다.위에서 말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조사 코너를 찾아 세트 하는 것입니다. 너무 비싸다고 대향 차의 운전에 지장을 빚게 되고 너무 낮으면 야간에 가시 거리가 짧아지고, 본인의 시야에 맞추어 적절하게 세트 하는 순서입니다.내가 작업한 업체는 스캐너로 2017년형 쏘렌토에서 차를 뽑아 위 작업을 나왔지만, 오토 레벨링이 잘 안 됐습니다.트렁크에 앉았을 때, 조사 뿔이 하향 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향 조정되는 것은 물론, 스캐너로 조사 코너 조정 작업을 하는 데 상향 조정과 하향 조정이 반대로 작동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전선 연결에서 뭔가 반대로 된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지만 업체에서는 본사의 매뉴얼대로 진행하고 잭 바이 잭에 연결하는 것으로, 그 가능성은 없다는 것입니다..그래서 결국 여기저기 할 스캐너에서 차의 선택을 2017년식 싼타페 DM에 선택하면 오토 레벨링이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즉, 트렁크에 앉았을 때에 조사 뿔이 하향 조정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그러나 스캐너에서 조사각 조정은 여전히 상향과 하향이 반대로 움직입니다만, 이것은 변경되지 않는군요.이 부분은 제가 작업한 이 업체뿐인지 아니면 다른 업체의 작업 결과도 그런지 스캐너로 직접 작업해봐야 현재로서는 알 수 있습니다.위 부분은 스캐너가 있어야 확인이 가능하므로 작업을 하실 분은 작업 후 해당 업체에서 위 사항을 꼭 확인하시고 차량을 출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스캐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혼자서도 확인하고 세팅할 수 있지만 일반 드라이버는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출고 전에 반드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LAUNCH X-431이라고 하는 스캐너로 위의 작업을 살펴보겠습니다.제조사에 따라 보유하는 스캐너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스캐너가 아닐 수 있으며, 다른 스캐너에서도 메뉴는 동일합니다.OBDII 단자에 블루투스 모듈이 장착된 잭을 꽂습니다. 이 스캐너는 잭에 블루투스 모듈이 있어 스캐너를 들고 이동하면서 작업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잭을 OBDII 단자에 끼웠을 경우 블루투스 모듈 작동음을 확인한 후 스캐너 전원을 켜고 메뉴에 들어갑니다. 우선 자동차 브랜드를 선택합니다.기아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수동 선택과 자동 테스트 메뉴가 표시되며, 이 메뉴를 진행하면 차대 번호를 인식하여 메인 메뉴가 표시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자동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단선 오류 코드가 히스토리로 남아 있었습니다.코드를 삭제하면 스캔이 재개되지만 정상이면 히스토리 메시지가 사라집니다. 이것을 확인한 후, 몇 단계의 서브 메뉴에 들어가면 스캐너로 세팅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상기 자동 헤드라이트 레벨링 메뉴의 하위 2개 메뉴를 교체 작업 후 진행해야 합니다.먼저 위와 같이 제로 위치 초기화를 진행한 후 트렁크를 열고 트렁크에 앉아 헤드라이트가 정상적으로 하향 조정되는지 확인합니다.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경우는, 다음은 레벨링을 실시합니다.하단의 업 다운 버튼을 누를 때, 전조등의 조사 뿔이 정상으로 조정되는지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움직이면 그 버튼을 사용해서 자신의 시야에 맞는 조사 코너에 조정을 완료합니다.오토 레벨링 차에서도, 후드를 열어 라이트 배면에 있는 조사 각 조절 나사를 늦추거나 닫거나 하려고 조사 뿔이 조정됩니다. 다만 이렇게 조정했다고 해도 제로 자리 초기화를 진행하면 원상 복구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제가 직접 하지는 않았어요. 어쨌든, 스캐너로 조사 모퉁이를 조정한 이후에도 아래와 같이 램프 뒤쪽의 조사 각 조절 나사를 이용하면 조사 모퉁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10mm박스 알갱이를 이용하십시오.제가 LED 헤드램프 교체 작업을 여러 번 해본 적이 없어서 (업체가 아니라서 여러 번 할 수도 없네요. (웃음) 작업결과가 모두 같은지는 모르겠지만,이런 마무리는 조금 아쉽습니다. 검사에는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저게 베스트라고는 하지만 엔진룸 헤드램프 후면에 저렇게 매달려 있는 걸 보면 굉장히 깔끔하고 개운한 기분이 들지 않는 게 사실입니다.이 부분은 업자라도 방법이 있는데도 저렇게 만들었다고 하면 좀 씁쓸한 마음으로 방법이 없다면 조금 예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개선 방법을 모색하고 달라는 소원입니다.또 하나는 전술한 싯피ー, 스캐너로 차를 2017년형 쏘렌토에 선택하면 오토 레벨링이 거꾸로 움직이는 것과 스캐너에서 레벨링을 조정할 때 조사 뿔이 거꾸로 움직이는 것은 제품이라도 빨리 방법을 찾으세요.어쨌든 LED헤드램프를 장착한 뒤에는 세상이 밝아져야간 운전에 부담이 하나도 없어져서 너무 좋아요.20년 가까운 튜닝 라이프에서 이렇게 큰 만족감이 있었느냐 싶게 만족도가 높은 작업이었습니다.헤드램프 밝기 문제는 간지 문제가 아니라 안전운전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비용 과소와 상관없이 작업을 적극 권장하는 입장입니다.아직 할로겐이나 HID 레드램프를 장착하고 있는 쏘렌토 오너 여러분께서는 LED 안구이식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맛보세요~ – edited by 사냥꾼-헤드램프 밝기 문제는 간지 문제가 아니라 안전운전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비용 과소와 상관없이 작업을 적극 권장하는 입장입니다.아직 할로겐이나 HID 레드램프를 장착하고 있는 쏘렌토 오너 여러분께서는 LED 안구이식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맛보세요~ – edited by 사냥꾼-헤드램프 밝기 문제는 간지 문제가 아니라 안전운전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비용 과소와 상관없이 작업을 적극 권장하는 입장입니다.아직 할로겐이나 HID 레드램프를 장착하고 있는 쏘렌토 오너 여러분께서는 LED 안구이식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맛보세요~ – edited by 사냥꾼-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