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KT 지분 교환 6G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

안녕하세요 현대차그룹과 KT가 자기주식 교환 방식을 통해 각자의 주요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미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기로 했는데,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현대차그룹은 7일 KT와 6G 자율주행 기술, 위성통신 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통신망 선행 공동연구 등을 포함해 차세대 통신 인프라와 ICT 분야에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양측은 미래기술 공동 선행연구와 함께 5G 통신망 기반 커넥티드카 맞춤 서비스, 보안통신 모듈 기술 협업 등으로 사업 제휴 영역을 다변화합니다. 현대차그룹은 KT와의 이러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현대차(1.0%)·현대모비스(1.5%)-KT(7.7%) 간 자기주식 교환 방식으로 상호 지분을 취득했다고 7일 공시했는데, 양측은 상호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협업뿐만 아니라 핵심역량 교류가 요구되는 미래 신사업과 선행연구 활성화를 위해 ‘사업협력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과 KT 간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공동으로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과거 지분 교환 없이 사업제휴 업무협약(MOU)만으로 협업을 진행할 때 양사 간 신뢰에 기반한 동반자 관계 구축 미흡으로 협력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상호 책임감 있는 협업을 위해 지분 교환 거래를 병행하고, 또 사업제휴가 성공하면 양측의 기업가치 상승으로 상호 ‘윈’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KT는 MECA(Mobility service, Electrification, Connectivity, Automous) 실현 기반인 ‘커넥티비티(Connectivity)’ 분야에서 차량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는 데 중점 협력하기로 했지만 커넥티비티는 고품질로 안정된 통신망이 뒷받침돼야 원활한 기술 운용이 가능한 만큼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유력 통신사와의 제휴 및 지분 교류로 관련 기술 확보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KT는 유무선 통신망 외에도 지능형 교통 관제, 통합 보안 등 융합 ICT, 데이터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히 사업을 펼치고 있어 현대차그룹이 커넥티비티 사업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우선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 KT와 자율주행차에 최적화된 6G 통신 규격을 공동 개발해 차세대 초격차 기술을 선점하기로 했는데, 6G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5G의 최대 50배에 달해 초단위 이하 실시간 정보 수집 등 초대용량 데이터를 보다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는 완전자율주행차, AAM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의 기술적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KT는 인공위성 기반 AAM 통신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는데, 현대차그룹은 기체 개발, 버티포트(Vertiport) 건설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KT는 자체 통신위성과 연계해 AAM 운항에 필수적인 관제 및 통신망 등을 구축합니다. 장기적인 선행 공동연구 뿐만 아니라 기존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사업제휴 영역도 확대하는데 우선 ▷EV충전 인프라 확대 ▷커넥티드카 콘텐츠 수급 ▷ICT 기술개발 협력을 위한 미래기술 펀드 운영 ▷보안통신 모듈 분야 기술 협업도 계획하고 있으며, 또한 KT 미래형 신사옥 등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셔틀 실증운행 사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과 KT그룹의 전략적 제휴는 다른 통신서비스 기업들도 파트너십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있지만 자율주행은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서비스 로봇 분야에도 필요한 성장성이 큰 사업이어서 통신데이터 소비가 급증할 수 있어 좋은 파트너사를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습니다.현대차그룹과 KT는 미래 핵심사업인 AAM, 자율주행 분야 기술포럼, 실증사업에 수차례 공동 참여하는 등 오랜 협력 파트너로서 꾸준히 신뢰관계를 형성해 왔는데, KT는 2020년 9월 현대차-현대건설-인천공항공사 등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 공동추진 ▲K-UAM 그랜드챌린지 공동참여 ▲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UAM 공동연구 상호협력을 위한 ‘한국형 UAM 사업협력 MOU’도 체결한 바 있습니다.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차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위한 KT그룹이라는 든든한 통신서비스 사업자를 파트너로 구함으로써 서울과 부산 같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까지 자율주행망을 깔 능력과 경험을 확보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장기적으로는 현대차와 KT 모두에게 윈윈이 될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판단됩니다.투자에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현대 자동차 그룹과 KT가 자기 주식 교환 방식을 통해서 각자의 주요 주주들에게 이름을 올리고 미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기로 했는데 미래 항공 모 빌러티(AAM)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은 7일 KT와 6G자동 운전 기술, 위성 통신 기반의 미래 항공 모 빌러티(AAM)통신망의 선행 공동 연구 등을 포함하여 차세대 통신 인프라와 ICT분야에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양측은 미래 기술 공동 선행 연구와 함께 5G통신망 기반의 연줄 구 테드 카 맞춤 서비스 보안 통신 모듈 기술 협력 등에서 사업 제휴 영역을 다각화합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은 KT의 이 같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확대 발전시키기 위하여 현대 자동차(1.0%)·현대 모비스(1.5%)-KT(7.7%)간에 자기 주식 교환 방식으로 상호 지분을 취득했다고 7일 공시했지만 양측은 상호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협업만 아니라 핵심 역량 교류가 요구되는 미래 새 사업과 선행 연구 활성화 때문에 “사업 협력 위원회(가칭)”을 구성하는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현대 자동차 그룹과 KT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주도할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공동으로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현대 차 그룹 관계자는 “과거의 지분 교환 없이 사업 제휴 업무 협약(MOU)만으로 협업을 진행하며 양사 간의 신뢰에 기초한 동반자 관계 구축의 불충분으로 협력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상호 책임감 있는 협업을 위한 지분 교환 거래를 병행하고 또 사업 제휴가 성공하면 양측의 기업 가치 상승으로 상호 『 윈 』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과 KT는 MECA(Mobility service, Electrification, Connectivity, Autonomous)실현의 기반인 “코넥티비티(Connectivity)”분야에서 차량 기술의 고도화를 추진하는 것에 중점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는데 코넥티비티은 고품질의 안정된 통신망이 뒷받침돼야만 원활한 기술 운용이 가능한 만큼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유력 통신사와의 제휴 및 지분 교류에서 관련 기술 확보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KT는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외에도 지능형 교통 관제, 통합 보안 등 융합 ICT데이터 서비스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현대 자동차 그룹이 코넥티비티 사업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파트너가 되는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은 우선 본격적인 자동 운전 차 시대에 대비하고 KT와 자동 운전 차에 최적화된 6G통신 규격을 공동 개발, 차세대 초격차 기술을 선점하기로 했는데 6G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5G의 최대 50배에 이르는 초 단위 이하의 실시간 정보 수집 등 초대용량 데이터를 보다 신속히 처리해야 할 완전 자동 운전 차, AAM등 다양한 미래 모 빌러티의 기술적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과 KT는 인공 위성 기반의 AAM통신 인프라의 구축에도 임하고 있지만 현대 차 그룹은 기체 개발, 버티 포트(Vertiport)건설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KT는 자체 통신 위성과 연계하여 AAM운항에 필수적인 관제 및 통신망 등을 구축합니다. 장기적인 선행 공동 연구뿐 아니라 기존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 제휴 영역도 확대하는 데 우선 ▷ EV충전 인프라 확대 ▷ 고 넥텟도카ー콤텡츠 수급 ▷ ICT기술 개발 협력의 미래 기술 펀드 운영 ▷ 보안 통신 모듈 분야의 기술 협업도 계획했고 KT미래형 신사옥 등을 중심으로 자동 운전 셔틀 실증 운행 사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과 KT그룹의 전략적 제휴는 다른 통신 서비스 기업에도 파트너십을 인식하고 있지만 자동 운전은 자동차 분야뿐 아니라 서비스 로봇 분야에도 필요한 성장성이 큰 사업이기 때문에 통신 데이터의 소비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는, 좋은 파트너 기업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퇴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현대 자동차 그룹과 KT는 미래 핵심 사업인 AAM자동 운전 분야의 기술 포럼, 실증 사업에 몇번 공동 참여하는 등 오랫동안 협력 파트너로서 착실히 신뢰 관계를 형성했는데, KT는 2020년 9월 현대 자동차-현대 건설-인천 공항 공사 등과 ▲ 한국형 도심 항공 교통(K-UAM)로드맵 공동 추진 ▲ K-UAM그랜드 챌린지 공동 참여 ▲ 이착륙장 건설·운영 등 UAM공동 연구 협력을 위한 “한국형 UAM사업 협력 MOU”도 체결하고 있습니다.현대 자동차 그룹은 자동 운전 차와 한국형 도심 항공 교통(K-UAM)사업을 위한 KT그룹이라는 든든한 통신 서비스 사업자를 파트너로 구한 것으로 서울과 부산 같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의 소도시까지 자동 운전 보호막을 두른 능력과 경험을 확보한 의미를 갖게 됩니다.장기적으로는 현대 자동차와 KT의 양쪽에게 윈윈 방식이 되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판단됩니다.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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