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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정말 자율주행차에서 몇 년이나 떨어져 있지만, 자동차 제조업체, 승차 공유업체, 보안 연구원들이 어떻게 이 로봇 자동차가 해킹당하거나 제조사가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편안하게 차량을 수령할 수 있었던 몇 년 전 OnStar 해킹 사건 이후, 교통 관련 업체에서는 차량과 Connected 차량 및 시스템에 보안 문제가 발생하면 누군가가 이를 악용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 억지스러운 주장 중에는 고인이 된 마약왕 Pablo Escobar의 형이 작년에 영국 출판사에 제출한 것이 있습니다. 그는 Metro UK에게 마약 밀수업자들이 일상적으로 Tesla Autopilot을 사용해서 운전대에 사람이 없는 불법 마약을 배달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남미 국가들을 위해 특히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원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해킹할 수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어요.
운전석에 운전자 없이 주행 중인 Tesla 사용자
자율주행차를 범죄 대리인으로 사용하는 이론은 사람들이 틀릴 수 있고 신뢰할 수 없으며 항상 범죄자의 이익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범죄 기업에서 사람을 제거하면 붙잡힐 위험성이 낮아져요. 하지만 바퀴 달린 로봇이 범죄 단체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입이 가벼운 사람보다 더 나쁠 수 있어요.
“이 익명의 차는 그들이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라고 CanBus Hacking Village의 공동 설립자인 Robert Leale가 Car and Driver에게 말했습니다. The Village는 매년 열리는 Def Con 해킹 컨퍼런스의 일부입니다. Leale은 이 차량이 가는 곳마다 디지털 빵 부스러기를 남긴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범인이 잡히면 경찰과 대화하는 것을 두 번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율주행차는 당신을 버리고 돌보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모든 범죄자에게 권리를 제공할 수 있는 움직임에 대한 데이터의 보물을 보유한다는 사실만이 아닙니다. 그들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은 그들이 운전하는 인프라에 대한 연결입니다. 신호등, 표지판, 그리고 다른 차량 사이의 센서, 그리고 지역 타워를 연결하는 셀룰러 신호, 모두 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범죄로 악당들이 항상 휴대전화를 끄고 경찰이 그들의 움직임을 추적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것은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지만 바퀴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개인 소유의 차량을 포함합니다. 그들은 승차 공유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데이터 금광에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들은 승객들을 감시하고 기업의 서버와 직접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차 안과 밖 모두에서 카메라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만약 차가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끼면 그들은 또 인간에 의해 감시당할 것입니다. 그래서 컴퓨터가 범죄자를 쫓아내지 않는다면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 잠재적으로 앉아 있는 인간은 그렇겠죠.
Leale은 Carand Driver에게 “불법행위를 하고 싶다면 이상적인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엄청난 지출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모든 시스템을 회피하는 데 필요한 작업량은 이익을 훨씬 앞섭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개인의 차량에 대한 표적 공격은 여전히 가능하며, 자율주행차의 소프트웨어를 개조해 사막이나 추적이 곤란한 다른 환경에서의 주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하며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한 어떤 착취와 마찬가지로 일단 자동차 제조 기업, 공급업자 및 승차 공유 기업을 위해 일하는 보안 연구원들에 의해 재검토된다는 것을 발견하면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러한 타입의 공격은 드물게 사용됩니다.
Cyberseecurity Insiders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또는 개인을 추적하고 추적하기 위해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목적으로 법 집행 기관이나 테크 기업에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는 사례가 여러 번 있습니다.
로보택시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이미 정해진 구역으로 밀려나는 반면, 개인용 자율주행차는 시판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고, 초기에는 범죄에 이용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 것입니다. 즉, 물론 범죄에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과 구식 범죄를 저지르는 것보다 낫지는 않죠.
새치기 자율주행차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의 세계가 제가 생각하는 미래의 교통환경입니다. 자율주행차가 먼저인지, 이동성 환경이 먼저인지, 동시에 등장하는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마지막 모습은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자율주행기술이적용된모빌리티의세계는우리의생활에큰변화를 가져올것이라고자율주행자동차의등장을예상했던초기부터이야기되고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강조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은 별로 논의하지 않습니다. 글쎄요, 자율주행기술을 소개하는 기업이나 정부가 나쁜 점을 부각시킬 필요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세상은 밝기가 있으면 어두움도 있기 때문에 분명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요.
이번에 소개한 글은 여러 부정적인 내용 중 하나인 자율주행차의 범죄 사용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세상에 등장하는 기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는 그것이 도움이 되는 것도 피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은 사람이 문제입니다. 자율주행차도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전술한 Tesla의 마약 배달 이용에 대한 언급은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최근에 Auto X가 중국에서 Driverless Robotaxi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 영상에서 개나 물건을 차에 실어 보내고 목적지에서 내리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 대상이 범죄에 사용되는 것이 될 수도 있으므로
물론 이번 뉴스에서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려면 개인 정보의 제공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문제에서 일반적으로 내부 관계자의 협조 등이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는 대부분 중심 통제 센터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울한 미래를 내다보는 영화를 보면 그런 통제 시스템에서 벗어난 예외 상황 얘기를 하곤 하죠.
음, 이런 말을 하면, 자율주행차를 우리가 가져야 할 이유는 없을 것 같아요. 굳이 문제가 될만한 것을 도입해야 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결국 사람이 문제죠. 부정적인것도있지만그것이세상에더큰긍정적인부분에영향을미친다고생각하기때문에현재많은사람들이그등장을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고민을 많이 할수록 보다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시간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고민은 사람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오랫동안 끊임없이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다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쉬운건 아닌 이야기죠.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기회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밝기뿐만 아니라 어둠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말이죠.
결국 자율주행 자동차는 세상에 등장할 것이고,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문제와관련해서자율주행차그것이알고싶다시즌1에서자율주행차가등장하는시대에좋아질부분과고민부분을간단히정리한글이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들은한번읽어보셔도좋을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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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the Vehicle !!!
참고자료 Self-driving carsare going to be the bigge stsnitches, with all the dat they collect about where the yare and what they’ reupto.www.caranddri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