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단계별 자율주행 기술
자율주행 단계별 자율주행 기술
안녕하세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 상상했던 것만큼의 기술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자율주행에도 단계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단계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그게 뭐야?
안녕하세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 상상했던 것만큼의 기술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자율주행에도 단계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단계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그게 뭐야?
자율주행 기술이란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 상의 부분 자동화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자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자동차기술협회(SAE)에서는 운전자가 차를 어떻게 제어하느냐에 따라 비자동화에서 완전자동화까지 6단계로 세분화해 정의했습니다. 이것은 글로벌 기준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레벨 0 비자동화 단계레벨 0은 비자동화 단계로 운전자가 운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직접 제어합니다.브레이크, 방향, 동력 등 모든 사항에 운전자 개입이 필요합니다.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충돌 경고와 같이 단순 경고하거나 일시 개입하는 것도 레벨 0 비자동화 단계에 해당합니다. Level 1 운전자 보조1단계부터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자를 조금씩 돕기 시작합니다.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하여 속도와 방향을 선택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일부 자동차에 적용된 차선이탈경고장치, 충돌경고시스템, 크루즈컨트롤은 1단계에 해당합니다. Level 2 부분자동화레벨 2는 자동차 속도와 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단계로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구간에서 운전자와 동시 주행이 가능합니다.1단계가 단순히 운전자를 보조하는 역할이었다면 2단계는 자연스러운 커브나 방향 조종, 앞차와의 간격 유지 등의 보조 기능을 수행합니다. Level 3 조건부 자율주행3단계부터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스템에 가까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이전 단계에 비해 운전자 개입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3단계는 주행 제어와 변수 검출이 가능합니다.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해 교통 혼잡 시 저속 주행, 고속도로 주행, 자동차 도로 변경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험 요소나 변수가 발생할 경우 자율주행 시스템이 운전자 개입을 요청합니다. 레벨 4 고도 자율주행4단계는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도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입니다.완전 자율주행에 근접한 단계에서 시스템이 전제주행을 수행해 위험 발생 시에도 안전하게 대응합니다.4단계부터는 드라이버가 시스템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Level 5 완전자율주행마지막 단계인 완전자율주행은 운전자 없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즉 운전자가 아니라 탑승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탑승자가 목적지를 말하면 어떠한 개입도 없이 시스템이 완전히 자동차를 운행합니다.핸들과 페달 등이 필요 없어 차량 내부는 탑승자 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바뀔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되고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개정을 추진한다고 합니다!마지막 단계인 완전자율주행은 운전자 없이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입니다.즉 운전자가 아니라 탑승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탑승자가 목적지를 말하면 어떠한 개입도 없이 시스템이 완전히 자동차를 운행합니다.핸들과 페달 등이 필요 없어 차량 내부는 탑승자 편의를 위한 공간으로 바뀔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되고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개정을 추진한다고 합니다!지금까지는 자율주행 레벨2 운전자 보조에 그쳤다면 최근 기술 발전과 각국의 규제 완화로 레벨3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국내 기업들도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시대에 앞서 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한 걸음 다가섰다고 생각합니다.도로에서 운전자가 없어도 운행될 자율주행차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지금까지는 자율주행 레벨2 운전자 보조에 그쳤다면 최근 기술 발전과 각국의 규제 완화로 레벨3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국내 기업들도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시대에 앞서 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한 걸음 다가섰다고 생각합니다.도로에서 운전자가 없어도 운행될 자율주행차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해당 콘텐츠는 국토교통부 기자단이 직접 제작한 내용으로 국토교통부의 공식 입장이나 발표 자료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해당 콘텐츠는 국토교통부 기자단이 직접 제작한 내용으로 국토교통부의 공식 입장이나 발표 자료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