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산업협회 출범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

‘자율주행산업협회’ 출범 ‘자율주행 경쟁력 강화’ 자동차·IT·플랫폼 분야 60여개 기업 참여

현대차 남양연구소 내부에서 시범 운영 중인 자율주행차 로보셔틀. [현대차 제공]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간 협의체인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가 공식 출범했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율주행산업협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온·오프라인 창립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황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 박진규 산업부 1차관, 조성환 협회 회장, 허남영 한국자동차연구원장을 비롯해 자율주행산업 관련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자율주행산업협회는 국내 자율주행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법인이다. 지난 8월 발기인 대회 이후 자율주행 주관 부처인 산업부·국토부의 공동 설립 허가를 받아 설립됐다.

협회에는 완성차, 부품 등 기존 자동차 산업계뿐 아니라 통신, 정보기술(IT), 서비스,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60여개 업체가 참여한다.

협회장은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가 맡았고 이사회는 현대모비스를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KT,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 쏘카 등으로 구성됐다.

협회는 자율주행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및 규제 개선 과제 발굴·건의 ▷기업 간 협업 사업 발굴 ▷국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한다.

정부도 향후 협회 등 업계와 적극 소통하고 국내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R&D) 및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관련 제도와 인프라를 구축·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은 “앞으로 협회와 함께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국내 자율주행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율주행 산업혁신포럼’도 함께 개최됐다.

서승우 서울대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개발, 인프라 구축과 함께 소프트웨어 기술 확보가 관건”이라며 “민관 협력으로 소프트웨어 독자 개발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현대모비스(자율주행차), KT(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통신), 쏘카(자율주행 기반 서비스) 등 주요 기업들은 각사의 자율주행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협업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민상식 [email protected] [헤럴드경제=민상식 기자]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간 협의체인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가 공식 출범했다. 1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율주행산업협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온·오프라인으로 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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