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단원 4차시_태양계 혹성의 크기를 비교하다

네 번째_태양계 행성의 크기를 비교하다

필요물품: 테이프, 계산기, 자, 활동지, 가위

학습 문제: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 크기를 모형으로 나타내고 비교하는 설명을 해보자.

<도입> 교과서를 읽고 오늘 최종적으로 어떤 내용을 배울지 알 수 있는 문장 찾기 교과서 글: 지구의 반지름을 1로 봤을 때 다른 행성의 반지름을 살펴보겠습니다.

<본론> – 팀별로 만드는 (행성조사를 함께 한 조) 역할을 나눠서 한 세트 만들기(15분 만들기)

  • 측정한 사이즈 활동지에 적어 계산하기 – 행성의 상대적 크기 = 모형 행성의 반지름 길이 / 모형 지구의 반지름 길이 반경 : 중심에서 표면까지의 길이 실험 관찰 2번은 활동지를 나눠주었습니다.활동지를 2번에 완전히 붙이라고 했어요.
  • <정리>-실험관찰 1번 문제풀이-핵심 키워드는?상대적 크기
  • ** 설명시 중요한 부분 ***1. 표에서 /를 나누는 기호라는 점 설명 2. 모형 반경이 크기를 측정했을 때 각 그룹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언급 이유: 간혹 학생들이 교과서에 지구 반지름 크기를 1로 설정했을 때 다른 행성의 크기가 나와 있으면 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측정치는 달라질 수 있으며 정해진 ‘상대적인 크기 값’이 없음을 강조하여 설명한다 3. 학생들이 기계적으로 계산하지 않도록 식을 이해시켜야 한다.행성의 반지름 나누기 지구의 반지름을 하는 이유는 너무 큰 행성이기 때문에 그 크기를 줄여 우리가 다룰 수 있는 수 범위 내에서 논의하기 위해서다.4. <왜 모든 행성의 반지름을 지구의 반지름으로 나누어야 하는가?>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설명방법 160cm의 사람이 문을 통과해 소인국에 갔더니 16cm가 줄었다.그렇다면 문은 사람을 얼마나 줄였을까.나눗셈을 이용한다면 어떻게 식을 세울 수 있을까.문을 통과하면 더치페이 10이 된 것.이 문을 통과하는 사람은 누구나 10배 줄어 소인국에 들어간다.우주에 있는 실제 지구가 ‘문’을 통과해 과학실로 오니 지구 반지름 크기가 1로 줄었다.문은 지구 반지름 크기를 얼마나 줄였을까.실제 지구 반지름 크기만큼 작아졌다.나누는 ‘실제 지구 반지름 크기’가 된 것, 실제 지구가 열고 통과한 문을 다른 행성도 통과하면 ‘실제 지구 반지름 크기’만큼 줄어든다.그 결과 행성의 상대적 크기는 행성의 반지름 나누기 지구 반지름에서 식이 성립하는 것.
  • * 지구의 상대적인 크기도 계산식을 써서 계산하도록 했습니다.* 태양의 상대적인 크기는 “지구에 비해 109배 크다” 정도로 밖에 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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