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자율주행(스마트 크루즈, 긴급제동, HDA,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 설치

현대는 스마트 센스, 기아는 드라이브 와이즈라고 부르는 시스템 패키지는 자율주행 기술을 말합니다.보통 최첨단 주행 보조, 안전장치라고 광고하는 게 그것입니다.자율주행 2.5 수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운전대를 잡는 등 부분적으로 사람이 개입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그래도 그것만으로도 고마워요.이것만으로도 장거리 주행이 매우 편리해지고 안전성도 사고를 예방하기 때문에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오늘은 제네시스 G80에 작업한 사례를 보면서 자율주행 시스템을 설치했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G80이 팬텀 튜닝에 들어왔습니다.

이 차는 예전에 우리에게 어라운드뷰(AVM)를 설치했던 차입니다.그때 그릴을 교체하면서 스마트 크루즈 레이더 타입으로 교체해 두었습니다.덕분에 이번 작업은 30만원정도의 비용절감을…..

겉으로만 안쪽을 보면 레이더가 없어요.이 레이더는 120만원씩이기 때문에 폼으로, 그냥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차선유지보조(LKAS), 스마트 하이빔(HBA) 등의 기능을 위한 멀티펑션 카메라도 설치되지 않았습니다.전면 유리를 교체하고 이 카메라도 새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핸들 리모컨도 교체할 수 있지만 스마트 크루즈에서 차간 거리를 조절하는 버튼이 있는 것으로 교체해 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전방 레이더입니다.이 제품은 스마트 크루즈에서 전방 차량을 인식하는 역할을 하거나 긴급 브레이크를 담당하는 모듈입니다.아까 말씀드렸다시피 120만원씩 하는 고가의 첨단레이더(??!!) 입니다.

멀티펑션 전방 카메라도 설치됩니다.전용 브래킷과 카메라 가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새로 유리를 교체하면서 작업을 했거든요.

LKAS/LDWS 스위치도 필요한가요?이렇게 되면 이쪽이 모든 스위치가 있는 풀 옵션이 됩니다.실제 기능은 안되어도 기분이 좋지요.(웃음)

장치를 모두 설치하고 배선을 연결하면 계기판이 난리가 나요.하나씩 지워나가겠습니다.계기판이 깨끗해지면 작업이 모두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긴급제동 경고도 나오고.. 티린틸린 시끄러워 죽겠네요. 빨리 설정해 봅시다.

설정은 스캐너를 이용…관련장치 전부를 해줍니다.부품의 설치보다 설정/보정이 더 오래 걸리는 특별한 작업입니다.

전방 카메라 등도 전용 보정 타겟을 사용해 완벽해집니다.순정 튜닝 전문점입니다만, 이 정도는 갖추고 있습니다.(웃음)

이제 계기판이 깨끗해졌어요.이걸로 괜찮습니다.말이 쉬워.이렇게 만드는 데 몇시간 걸렸네요.ㅋ 설정과 보정을 정확하게 수행하고 실제 차량 주행에서 이상이 없는지 직접 테스트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합니다.

계기판 메뉴를 보면 새로 설치된 기능이 보입니다.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은 LKAS로, 부주의 운전 경보는 DAW, 스마트 크루즈 SCC, 긴급 브레이크 AEB 등 모두 정상 설치돼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맨 아래에는 고속도로 주행 대응, 즉 HDA 기능도 보입니다.고속도로에서 반자율주행이라고 불리는 것은 바로 이것이고, 정말 신세계를 경험할 것입니다.

스마트 크루즈는 30km 이상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보시는 것처럼 총 4단계로 차간 거리를 설정하고 걸을 수 있습니다.앞에 차가 있으면 차 모양도 나와요.

차간 거리를 조절하는 버튼은 새로 설치한 핸들 리모컨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크루즈 안에서 앞차가 정차한 것에 따라 정차하면 이런 메시지도 나옵니다.기본적으로 SCC는 앞차를 따라가는 시스템으로 정차&재출발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황별로 조금씩 개입해주면 나머지는 차가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SCC, LKAS/LDWS 등은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도 표현됩니다.이렇게 되면 진짜 계기판을 볼 필요 없이 이곳만 보고 주행하면 돼 안전하고 편리합니다.전방 주시 의무가 헛되지 않을 겁니다.

2단계 거리에서 앞차를 추적하며 스마트 크루징 중인 모습입니다.

시내 주행에서는 사실 차선을 인식하고 차선을 유지하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이것 하나만으로도 굉장히 편리하고 안전한 기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대신 얘는 60km 이상에서만 작동합니다.

지금까지 제네시스 G80에 자율주행, 즉 스마트 크루즈(SCC), 긴급제동(AEB), 차선유지보조(LKAS), HDA 기능을 설치한 작업 사례를 소개했습니다.모두 최첨단 반자율주행 기술로 편의성과 안전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언제까지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항공기 기술이 자동차에 도입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블랙박스나 안전벨트같은 장치들은 너무나 유명하구 타…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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