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코치카터, 꼴찌 농구팀을 준우승팀으로 바꾼 기적

지난 시즌 4승 22패의 참담한 성적을 기록한 캘리포니아의 리치먼드 고교 농구 팀. 4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한 이 고교 팀의 경기 성적은 계속 떨어지자 선수들은 열정이 없는 듯. 결국 새 코치가 부임하게 됩니다. 그는 이 학교를 30년 이상 전에 졸업한 선배로, 다른 곳에서도 그를 부르는 곳이 많았는데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여기에 부임하게 됩니다. 그리고 1년 후, 코치 카터의 지휘 아래 그들은 16승 무패의 기록을 갖고 최강의 고교 팀으로 주 챔피언 전에서 준우승까지 획득하게 됩니다. 그들은 어떻게 단기간에 이 같은 무서운 성적을 거둘 수 있었을까요? 실화를 바탕으로 한#농구 영화”코치 카터”에서 그 비밀을 찾아봅시다. 새로 부임한 코치 카터가 선수들과 처음 인사하는 자리. 아니나 다를까, 아이들(?)는 그에게 관심조차 주지 않아요. 자기들끼리 소란에 바쁘시겠어요 또한 새로운 코치에 흑인들을 비하하는 말이다”흑인”이란 표현을 쓰면서 구식의 서슬이라고 놀려댑니다. 그에 굴하지 않고 그는 그들에게 존중을 가르칩니다. 코치에게 “Sir”라고 붙이기, 그리고 너희들과도 “Sir”라는 경칭을 쓰고 존중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코치 카터는 계약서 한장을 쓰겠습니다.

코치 카터는 계약서를 읽고 사인을 한 사람만이 코트에 남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지켜야 할 계약 내용은 간단했습니다. 1. 평균 2.3학점을 유지할 것 2. 모든 학교 수업에 참여할 것 3. 수업시간에는 앞자리에 앉도록 할 것 4. 경기가 있는 날에는 넥타이를 착용하고 와야 한다.

이를 지킬 수 있다면 너희는 승자가 될 것이고 경기에서 이기면 인생에서도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코치 카터. 그런데 학생들이 이렇게 쉽게 납득할 리가 없잖아요. 티모라는 애가 반항해요. 그러자 그를 쫓아내지만 코트를 나오던 티모가 코치에게 주먹을 휘두르면 코치 카터는 그대로 맞지 않고 반항하던 티모를 제압하고 맙니다. 운동부 코치를 하려면 무술 실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계약 내용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2명의 멤버도 나오게 됩니다. 그 중에는 작년 최고 득점자도 섞여 있었는데 코치는 자연스럽게 이 팀에 새로운 최고 득점자가 탄생할 것이라며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그리고 시작된 첫 훈련. 그 시작은 전력 질주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체력 단련의 시간. 코치 카터는 그들에게 훈련 시간에 늦으면 전력 질주로 뛰고 버릇없게 흔들거나 반항하려고 뻗친 평면을 시킵니다. 상대방이 지각하면 팀 전체가 함께 전력 질주하기로 동반 책임을 지웁니다. 왜 농구 선수들에게 농구는 가르치지 않고 육상 선수처럼 달리는 것인지 반항하고 보지만 그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더 많은 횟수의 뻗친 평면에 불과하다.학생들의 반란은 그의 권력으로 달랬는데 이번엔 보호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왜 주 정부가 고교 선수들에게 요구하는 평균 학점 2.0이 아니라 2.3을 요구할지부터 집에 넥타이 같은 것은 없는데 왜 사게 할 것인지, 농구를 잘하는 아이에게 왜 공부시킬지 등 다양한 불만이 나옵니다. 코치 카터는 말합니다. 고교 선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점수가 아니라 체육 특기생 장학금을 받기 위한 최소한의 점수를 요구한 것으로 넥타이나 양복은 5$로 살 수 있는 곳이 있다. 그 정도도 아까워?라는 식으로 대답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학생 선수들이다. 학생이 먼저로, 선수는 이후라 하면서 학생의 본분인 공부를 강조합니다.어느 정도 체력 단련이 끝나면 작전 설명을 하고 주는데 이때는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자신의 가족의 이름을 활용합니다. 머리 아픈 가족 중에 “드라이 라”라는 사람이 있다. 그녀를 피하기 위한 여러 에피소드를 말하고 우리가 벌이는 덫 수비의 이름은 “드라이 라”이라고 한다. 이런 느낌이죠. 그래서 그들은 경기 중에 “드라이 라”라는 말이 코치에서 나오자 재빨리 올가미 수비를 펼치는 포메이션에 수비 위치를 변경하게 됩니다. 어려운 말로 그들에게 작전의 취지와 방법을 설명하기보다 그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작전을 설명하기 위한 코치 카터만의 방식이었어요.그렇게 공격이나 수비 등 농구 기술에 대한 훈련은 거의 하지 않은 채 고교 농구 시즌이 개막되고 코치는 선수들에게 우리가 훈련 기간 동안 한 일을 하라고 지시합니다. 훈련 기간 동안 한 일, 그것은 바로 ‘RUN’이었습니다.코치의 말을 믿지 못했던 아이들이지만 실제 경기에서 다른 고등학교 선수들과 달려보면 코치의 말을 이해할 수 있어요. 그들은 상대팀 선수들에 비해 더 빠르고, 더 오래 달리고, 더 높이 뛰어다닙니다. 그러면 결과는 승리.친구가 첫 경기 승리의 기쁨을 만끽하고 있을 때 도중에 뛰쳐나온 티모는 마약 거래에 열심이었습니다. 부러운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는 티모.결국 티모는 농구장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코치님께 묻습니다. 다시 시합에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코치 카터는 그에게 말합니다. 팔굽혀펴기 2500회, 전력질주 1000회, 이번 주 금요일까지!다른 친구들이 농구 연습에 매진하고 있을 때 그는 그저 뛰고 팔굽혀펴기만 합니다. 그만큼 농구를 좋아하고 간절했기 때문입니다. 농구가 아니라면 자신이 어떤 삶을 살지 밝혀지고 그 참담한 미래가 예상됐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하지만 실패합니다. 약속한 시간 내에 코치가 요구한 양을 채울 수 없습니다. 절망에 빠져 코트를 빠져나가는 코치를 바라보는 티모.그때 그의 친구가 그가 하지 못한 나머지를 채워주겠다고 나옵니다. 그와 사이가 나빴던 친구까지 나서서 전력 질주해 팔굽혀펴기 횟수를 채워갑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한 팀이 되어 갑니다.그들은 함께 체력 훈련을 계속합니다. 새벽에 일어나 달리기를 하고 높은 언덕을 답답하게 오르내리는 힘든 과정을 반복합니다.그리고 리치몬드는 4연승을 이어갑니다. 기본기가 나쁘지 않았던 그들이 코치의 훈련으로 체력과 지구력이 증가하자 그들의 실력이 일치 성장하게 된 것입니다.하지만 그렇게 승리가 계속되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우선 아이들은 건방지기 시작합니다. 득점마다 상대를 조롱하고 조금 부딪히기만 해도 욕을 하고 불량배 같은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불과 작년에 자신들이 당한 조롱과 멸시였습니다.두 번째는 성적과 출석이었습니다. 그들은 연승에 취해 학업은 더 뒤로 밀립니다. 학교 수업에 들어가지도, 과제 제출도 하지 않습니다. 설마 이렇게 연승하는 팀을 코치가 어떻게 해? 라는 심리가 깔려 있었겠지요.다시 한번 코치 카터가 나옵니다. 상대가 욕을 해서 욕을 하지 않는 것, 더 화려하고 챔피언답게 행동하는 것을 지시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학교 수업에 참석하지 않는 것이 발각되면 코트를 떠나게 된다고 경고합니다. 사실 농구 팀 중에는 글이 읽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을 정도로 공부와는 담의 많은 몇명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이번에도 반란. 코치가 운동과는 관계 없는 학교 성적을 강요하면 그것에 부담을 가진 멤버가 탈퇴하고 버린 것입니다.그러나 여기서 물러나고 코치가 없습니다. 이번에는 교장을 찾아가서 담판을 합니다. 실제로 농구부원들의 성적과 학업 태도 등을 그가 일일이 찾아다니며 조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선생님들과 교장 선생님 마저도 그런 부분까지 선생님에게 요구하는 것은 부담이 되고,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에 대한 학업 성적이나 활동 보고서를 아무도 코치에 갖다주지 않습니다. 농구부 코치처럼 농구만 열심히 가르치는 것이 농구 코치의 임무라고 말하는 교장 선생님. 그런 교장 선생님에 카터는 말합니다.학생들의 교장으로서의 당신의 임무는 학생들을 제대로 교육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왜 당신은 당신의 본분에 충실하지 않습니까?결국 교장을 설득하는 선생님들과 자리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성적 부담을 이유로 뛰쳐나온 학생도 어머니의 손에 잡힙니다. 사실 그의 형은 2년 전에 나쁜 주변 환경에 휘말려서 죽어 버렸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나머지 아들이 그의 형과 같은 길을 가기를 원치 않았을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실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코치 카터의 밑에서 배우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부모님은 알고 다시 그의 아들을 받아 달라고 부탁합니다. 코치는 어떻게 했어요? 반항의 대가로 수백번의 뻗친 평면을 조건으로 그를 다시 받아들이겠습니다.지역 베이힐 토너먼트 초청전에서 우승 컵을 들어올린 날, 지역 여자 학생의 파티 초대에 농구부원 전원이 참석하게 됩니다. 술과 담배, 대마, 그리고 파티에 온 여학생들과 활발하게 어울리던 시절, 뒤늦게 깨달은 농구부 감독 코치 카터가 찾아옵니다. 데리고 가는 버스 안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이 만들어 낸 토너먼트 우승의 대가로 이 정도는 괜찮지 않느냐고 항거합니다.(근데 한국과는 확실히 문화가 다르네요. 학생들이 정말 뜨거운 놀고 있네요)게다가 선생님들로부터 농구부원들의 학업 성적 보고서를 받게 된 코치 카터. 대부분 낙제 수준입니다. 6명의 선수가 최소 한 과목 이상 낙제점을, 8명의 선수가 출석 부족이라는 충격적인 결과 보고서를 받습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한 농구부 아이들. 코치 카터는 최종적으로 특단의 조치를 강행합니다.그것은 바로 미달 계약 항목을 충족할 때까지 농구부 연습장을 폐쇄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서관에 집합시키고 부임 초기에 학생들과 코치 간에 맺은 계약서 내용대로 계약 이행을 명령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 문을 열지 않겠다고 합니다. 물론 개중에는 계약대로 이행한 학생도 있겠지만 연대 책임을 지도록 하겠습니다.이때 티모가 다시 뛰쳐나갑니다. (아~~분노유발자) 역시 인간이라는 짐승은 변하지 않는 걸까요?농구부 폐쇄는 계속됩니다. 결국 그동안 16승 무패를 자랑하던 리치몬드 팀은 경기 미출전으로 시즌 첫 1패를 떠안게 됐고, 그 다음 중요한 경기까지 이렇게 미출전 패배를 당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결국 캘리포니아의 리치먼드 팀이 일으킨 이 사건은 지역의 사람들과 전국으로 관심을 끌게 된 이슈로 부상합니다. 이런 압박에 교장도 그를 설득하고 보지만 꿈쩍도 하지 않아요. 부모나 언론에서도 압박은 계속됩니다. 코치 카터에 대한 여론도 나빠집니다. 텔레비전에 나오고 유명하게 되면 이런 일을 하거나 학생들은 생각 없이 그저 자신의 미래만을 생각하고 있다는 유언비어까지.게다가 코치 카터가 있던 스포츠센터에 누군가 돌을 던져 유리를 부수는 사고가 나거나 지나가는 그에게 욕을 하는 지역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그러던 중 코치 카터의 방식에 불만을 품고 나간 티모의 사촌형이 마약을 구하던 불량배들에 의해 총격사고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티모가 달려보는데 이미 늦었어요. 그만큼 이 지역의 환경은 불안하고 무서운 곳이었습니다. 자신의 눈앞에서 사촌 형의 죽음을 본 티모는 그 길을 코치 집으로 찾아갑니다. 그리고 코치는 묵묵히 그를 안아줍니다.한편 여론의 압박에 이기지 못한 캘리포니아 주 정부는 농구장 폐쇄 무효 심판대에 코치 카터를 불러서 섭니다. 그러나 그 같은 압박에도 코치 카터는 그들이 동의한 평균 학점에 팀 전체가 도달할 때까지 연습 및 경기가 없다, 만약 농구장 폐쇄 무효 결정으로 닫힌 농구장 문을 강제로 열게 한다면 자신이 코치 직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그의 방식에 반대하는 학부모와 여론을 향해서 외칩니다. 현재 이 고교생들이 자신들이 서명한 서류의 약속 하나를 지키지 않는다면 그 아이들이 사회에 나가서 사회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요?그리고 결과는요?참가 인원 6명 중 4명이 폐쇄 무효에 찬성함으로써 농구장 코트의 자물쇠는 풀리고 코치 카터는 짐을 싸서 떠나기로 합니다.자신의 짐을 싸기 위해 농구장으로 향한 코치 카터. 하지만 농구장에는 놀랍게도 농구부원들이 책상과 의자를 가져와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말합니다. 사람들이 잠근 농구장 문은 열 수 있지만 자신들에게 농구를 시킬 수는 없다고.실제로 주 정부의 재판이 있기 전 코치·카터는 도서관에 모인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어려서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통계적으로 리치먼드 고교 졸업률은 50%에 불과하다. 그 중 졸업생의 6%만이 대학에 진학한다. 그럼 대학에 가지 않거나 못 간 흑인 청년들은 어떻게 될까. 대부분이 감옥에 있는지 죽는다. 한국 주 18세에서 24세까지 흑인 남성 33%가 구속된다. 너희들 곁에 있는 친구를 본다. 그 중 한명은 감옥에 갈 것. 대학을 갈 확률보다 감옥 가는 확률이 80%나 높다는 것, 그것이 자네들에 대한 사람들이 말하는 통계다.당신들의 부모님을 보고당신들이 스스로 더 좋은 삶을 원하는지 물어보아라! 나는 자네들이 더 나은 삶을 보내겠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무엇이든 한다.그렇습니다. 코치 카터는 단순히 농구 실력을 향상시키고 성적을 올리기 위한 코치를 한 게 아니라 자신의 후배들이 인생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승리할 수 있는 인생 코치를 한 것입니다. 그 같은 정성어린 노력을 그의 행동을 지켜보던 학생들은 깨달은 것입니다. 결국 학생들은 성적을 올리고 계약한 단위에 이르고 코치는 전국적으로 많은 응원과 지지를 받게 되며 다시 경기에 출전하게 됩니다.그렇죠. 코치 카터는 단순히 농구 실력을 향상시키고 성적을 올리기 위한 코치를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후배들이 인생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그리고 승리할 수 있는 인생 코치를 한 것입니다. 그런 정성어린 노력을 그의 행동을 지켜보던 학생들은 깨달은 것입니다. 결국 학생들은 성적을 올려 계약한 학점에 도달하고 코치는 전국적으로 많은 응원과 지지를 받게 되어 다시 경기에 나가게 됩니다.그리고… 리치몬드 오일러스 고등학교 팀의 5명이 대학 장학금을 받게 되고, 6명의 선수가 대학에 진학하게 됩니다.실화를 바탕으로 한 넷플릭스의 스포츠 영화”코치 카터”은 여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교육 환경의 중요성, 인생에 대한 마음가짐, 팀 스포츠에서 결속력, 교육 방식 등. 그 중에서도 이 영화가 관람객에게 전하고 싶었던 가장 큰 메시지 하나가 영화의 결말 부분에 나옵니다. 영화를 보면 코치 카터는 아이들에게 물어봅니다. “당신이 가장 무서워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가장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그 답을 티 모기가 말합니다.우리의 가장 깊은 공포는 무력감은 아니다.우리의 가장 깊은 공포는 측정할 수 없는 우리의 힘이다.우리는 어둠이 아니라 밝기이다. 그것이 우리를 무서워하는 다소의 행동은 세계의 쓸모 없는 남이 당신의 주위로 불안을 느끼지 않게 움츠러들다 것은 현명하지 않다 우리는 모두 빛을 발하게 되고 있다. 아이들이 그렇듯.우리의 일부만 아니라 누구나 그렇다.우리 자신의 빛을 발할 때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도록 하는 것이다.우리 자신의 공포에서 해방되자, 우리의 존재는 자연스럽게 틀림 없다미래에 대한 열정이 없던 학생들에게 “너희는 실패작이 아니다”라며 노력과 열정을 통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하는 강카터 코치의 말에서 이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외면이나 주변 상황이 아닌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와 열정이 성공의 열쇠라는 것을 재확인하고 막다른 골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힘든 벽이 자기 자신을 가로막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코치 카터 감독 토머스 카터 출연 새뮤얼 L 잭슨 개봉 2005.05.13.코치 카터 감독 토머스 카터 출연 새뮤얼 L 잭슨 개봉 2005.05.13.실화 바탕 인생 추천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The Blind Side)의 빈곤과 약물 중독, 폭력과 섹스에 노출된 흑인 할렘가에서 아버지는 누군지도 모르고 몸 판 돈으로 약물 m.blog.naver.com#볼만한 영화 추천https://www.youtube.com/watch?v=xQrbIY-o_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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