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6.풀 방음으로 전기차 소음으로부터 해방!

아이오닉 6 펜더 방음 & 실내 바닥 방음

팀, 좋은 소리예요.예전에는 차량 출고 후 일정 운행 기간을 거쳐 방음 의뢰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효과적인 방음 시공을 경험한 차주분들이 많아지면서 신차 출고 시 썬팅 PPF 코팅 등 시공과 함께 풀방음 시공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아진 상태입니다.그러나 신차 출고시 방음작업을 하지 않거나 일부 방음시공을 한 후 출고.잠시 후 풀방음 등 다른 시공 부품까지 시공 의뢰하는 경우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이런 케이스 중 하나인 현대 아이오닉 6가 입고되었습니다.신차 검수 및 인수 결정 후 오너님께서는 버텍스 1100 틴팅 및 생활보호PPF, 아이나비 퀀텀3 블랙박스, 브릴라 익스클루시브 유리막 코팅, 그리고 펜더 방음 등으로 구성된 스페셜 SS 신차 패키지를 선택해주셨는데 전기차의 정숙성을 과신하신 분이라 펜더 방음은 제외하고 나머지 시공만 받아 인도받으셨지만 시공 후 한 달도 안 돼 무시할 수 없는 전기차 하부 소음을 직접 체감한 후 주행 중 로드 노이즈 실내 유입 개선을 위한 펜더 방음 및 실내 바닥 풀 방음을 위해 재입고된 차량입니다.

먼저 4중 방식의 팽다방 소리부터 시작해 볼까요?먼저 안전하고 정확한 시공을 위해 아이오닉 6를 리프트업한 후 앞바퀴 및 뒷바퀴 타이어에서 탈부착한 후

휠하우스 대부분을 덮고 있던 펜더 커버도 모두 분리해 줍니다.신차 출고 후 1000km도 운행하지 않았던 차량으로 타르와 철분, 브레이크 분진 등 오염이 거의 없는 깨끗한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어 간단한 클리닝과 탈지 후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휠 하우스 차대에 노이즈 록 알루미늄 부틸 매트부터 도포합니다.운행 중 차대 떨림과 진동, 공진 등을 관리하기 위한 공정으로 우수한 성능과 스펙의 방진매트 선별과 함께 들뜸 없는 타이트한 밀착, 씰 처리에 집중해야 시공 후 본연의 기능을 남김없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좌우 프론트 펜더 격벽 안에는 흡음재를 두껍게 충전시킵니다.노면 위 수분 및 오염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장소인 만큼 실내용 흡음재 대비 방수, 오염방지 기능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3M 블랙 신슐레이트만을 이용해 빈 공간 속을 완벽하게 채우고 타이어 마찰음 등을 적극 개선하고 있습니다.

탈부착 후 분리된 1열 및 2열 4개 펜더 커버는 덤핑+인슐레이션 동시 시공으로 커버 자체의 떨림과 진동은 물론 커버를 통과해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광대역 노면 소음까지 대폭 감소시킵니다.펜더 방음이 없는 풀 방음은 풀 방음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소음 저감 효과가 매우 큰 부분입니다.

방진과 흡음처리를 마친 펜더커버와 휠타이어 장착을 마지막으로 휠하우스를 통해 실내로 전달되는 각종 로드노이즈 케어를 위한 펜더방음은 이렇게 특별한 문제없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이오닉 6를 매장으로 옮기고 트렁크를 포함한 바닥 전체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는 하부 소음 필터링을 위한 실내 바닥 전체 방음을 시작합니다.

펜더뱅 소리와 마찬가지로 관련 부품을 분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배기라인이 전혀 없는 다른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아이오닉6 역시 하부 바닥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플랫한 형상을 하고 있지만 순정 데드너가 살짝 보여 한 가지 포인트 처리만으로 이뤄져 적극적인 진동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태.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2/20/London_MMB_%C2%BB1E6_Lightning.jpg트렁크 공간도 마찬가지죠?특히 특별한 여과 없이 트렁크와 캐빈룸이 계속 연결된 아이오닉6와 같은 해치백 또는 SUV 차량의 경우 트렁크 공간 방음 후 소음 개선 폭이 세단 대비 크게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먼저 시트 프레임을 제외한 바닥 전체 알루미늄 부틸 매트를 설치합니다.펜더 차대 덤핑과 동일한 시공 원리로 차대 강성 강화를 통해 운행 중 하부 전체 진동과 저대역 공진 노이즈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케이블 잡음까지 영구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시공 공정입니다.트렁크 하부 및 리어 펜더 역시 고성능 친환경 방진매트 시공을 통해 트렁크 공간을 통해 캐빈룸으로 오는 진동과 소음을 줄였습니다.유연하고 고밀도의 부틸 고무와 고강도 알루미늄이 적절히 혼합된 댐핑 매트를 사용함으로써 타이트한 밀착 및 효과적인 진동 개선이 가능해졌습니다.그 윌런 친환경 고기능성 인슐레이션인 3M 신슐레이트를 초음파 융착 방식으로 마무리해 줍니다.방진 매트만으로는 부족한 고주파 대역 노면 소음을 줄이기 위한 과정에서 특히 차량 화재에 민감한 전기차인 만큼 적극적인 난연 기능 적용은 필수겠죠?1, 2열 시트 프레임, B필러와 같은 재진 매트 시공이 불가능한 곳은 롤 형태로 제작된 3M 신슐레이트를 튼튼하고 밀도감 있게 충전시켜 전반적인 방음 효과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고 있습니다.아이오닉 6 트렁크 바닥 전체 및 리어 펜더 역시 방진매트+흡음재 레이어드 시공으로 전 대역 소음과 진동 노이즈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쿼터 패널 안 빈 공간에도 3M 신시레이트를 충분히 투입시켜 공간 내 공명까지 감소시켰습니다.아이오닉 6 내부에서 분리된 각종 커버, 패널, 트림에도 3M 신슐레이트를 이용한 인슐레이션 보강을 통해 소음 개선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마무리도 초음파 융착 방식을 적용해 효과의 영구적 지속성을 보장했습니다.측면 풍절음 유입 정도도 내연기관 대비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만큼 도어 트림을 탄 후 내부 흡음재 시공으로 고속 주행 중 풍절음과 도어 내부 공간에서의 부밍까지 줄였다.이렇게 아이오닉 6 풀 방음 작업이 끝났습니다.외부에서 이뤄지는 펜더 방음까지 포함된 방음 패키지이기 때문에 체감할 수 있는 효과는 극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기차 소음 개선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차종인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이상 부산팀 좋은 소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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