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초등논술] 초등6학년 정규반 개강하기까지

커멘저스 어셈블리!

영화의 논술에서 시작된 수업이 정규 반에 편성되었습니다. 남학생 3명으로 구성된 이곳은 새 세계입니다. 수업을 2개 달리는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말로만 들던 초그링그, 잼 민의 현실은, 오, 아, 와우!아들을 둘 키운 엄마가 존경을.지난해에도 여름 방학 특강에서 초등생을 모집했지만 정규급 형성에는 실패했습니다. “능력”은 보호자 여러분의 흥미에 끌리는 수업이었습니다만 학생들에게 재미 없는 기술”강의”이었습니다. “수업을 할 수 없는 “는 부끄러워서 자존심 상하는 것이지만,”수업이 재미 없다”라는 충격이었습니다. 아이들이 나의 수업을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정규 수업 때처럼 “애들이 즐겁다”수업에서 특강을 마련했습니다.중등 독서 논술을 하면서 초등 논술에 확장하는 데 시간이 걸린 이유는 “무엇을 가르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 때문이었습니다. 우리말을 병행하지 않고 논술만 고집한 이유도 문제집에 있는 해제 읽으면 좋은데 내가 무엇을 왜 가르쳐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도 중학생 때까지 종합 학원에서 국어 수업을 받고 있더군요, 타성적이었습니다. 고교생 정도가 되면 책에 있음을 설명하는 시간이 비효율적으로 느꼈습니다. 그래서 자퇴를 요청했지만”자퇴”자체에 부담을 느낀 부모가 하락하지 않고 학교에 다니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것은 책에 있는 내용을 전하는 선생이 아니라 책을 읽어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을 물어볼 수 있다. 형이나 언니였어요. 그래서 내가 학생들이 되고 싶은 건 내가 그 나이 때에 필요한 사람입니다. 그러다가 성인 대상의 수업을 하면서”식자력”에는 나이에 큰 차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어휘력은 차이가 있지만)초등 논술 도서를 참고해서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과 별로 달라지지 않는군. 그저 작은 사람이군.오판이었습니다.”아이”를 작은 사람이라고 부르지 않고”아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 자체의 독립적 성격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아, 아아, 아, 반복되는 천둥 때의 광기와 엉뚱한 호기심의 체력이 비글과 같습니다. 엉뚱한 말도 많고 유치한 감탄사도 반복됩니다만, 확실히 호기심 왕성합니다. 세상의 궁금한 것은 꽂아 보지 않으면 못 견디생기가 담비, 텐, 텐, 텐, 텐, 날아다니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에 비하면 속은 척척 노인 같습니다. 그 호기심은 탐구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호기심으로 치닫는 것으로 아직”아이”입니다. 호기심을 심화시킬 수 있게 잡아 주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별로 놀라운 사실(1) 어릴수록 시장주의 분배 정의를 공정하다고 생각하며 ‘실패’ ‘패배’에 대한 관용이 적습니다. 제가 노력한 만큼 보상받는 것, 네, 기초적인 분배 정의지만 타고난 우연성, 사회의 우연성을 고려할 수 없습니다. 「자유」에 「책임」을 묻지 않는 것에 즉시 「공산주의」로 대응합니다. 뿐만 아니라 능력주의 각자 도생의 문법에 이제 지겹는지 안타깝고 두렵기도 합니다.별로 놀라운 사실(2)을 알려준다.[대구초등논술 / 수성구 초등논술 / 수성구 독서논술] 봉송이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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