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대중 시장 비디오 스트리밍의 선구자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이제 ‘넷플릭스(Netflix)’라는 단어가 영화나 TV쇼를 보는 것과 동의어가 될 정도로 유비쿼터스해졌습니다.넷플릭스여서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스트리밍 플랫폼 중 하나인데 디즈니 같은 경제기업들이 나오면서 격차를 좁혀오고 있고 국내에서는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세계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 현황
국내와 세계 시장에서는 현재 넷플릭스가 디즈니를 앞서고 있는데, 시장 분석과 국내 시장을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넷플릭스와 디즈니
◆ 넷플릭스 1997년에 설립된 Netflix는 포스트 오더 DVD대여 회사로서 스타트했습니다. 공동 설립자 중 한명인 Reed Hastings는 Fortune Magazine에 자신이 빌린 VHS에 대해서 40달러의 연체료가 부과된 뒤 Netflix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말했습니다.2007년까지 Netflix는 비교적 소규모 DVD대여 회사에서 획기적인 서브 스크립션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진화했습니다. 당시는 몇개의 서로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이 있었지만, Netflix는 구독 모델로 운영하면서 다양한 스튜디오에서 광범위한 배포 권한을 확보하는 등 먼저 선점한 이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로써 회사는 급속히 성장하고 업계의 리더로서 정착되었습니다. 2007년부터 2022년까지 Netflix가입자 기반은 700만명에서 2억 2100만명으로 거의 3,000%증가했습니다.◆ 디즈니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2009년 훌ー에의 작은 주주로 처음 합류하고 스트리밍 산업에 진출했지만 2016년에 동영상 스트리밍 기술 기업인 밤텟크메디아의 지분 33%를 사들이면서 보다 직접 투자하게 되었습니다.디즈니(Disney)은 결국 BAMTECH Media의 과반수 지분을 인수하면서 2018년에는 Disney Streaming Services에 브랜드를 변경했습니다. Disney+및 ESPN+발매 이외에도 Disney의 21 Century Fox인수는 Hulu및 Star+를 비롯한 다른 스트리밍 플랫폼의 대다수의 지분을 회사에 부여했습니다.디즈니(Disney)이 넷플릭스(Netflix)보다 훨씬 늦게 등장했지만 디즈니의 플랫폼이 주목을 모으는 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22년 제2분기 현재 디즈니의 스트리밍 제국(Disney+, Hulu및 ESPN+)은 넷플릭스보다 많은 결합 가입자를 보유했으며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전 세계 가입자(2022년 2분기) 성장% 넷플릭스 2억 2070만 5.5% 디즈니+: 1억 5210만 풀루: 4,620만 ESPN: 2,280만 디즈니 토탈: 2억 2,110만 디즈니+: 31.1% 풀루: 7.9% ESPN: 53.0% 디즈니 토탈: 27.3%
플랫폼 전 세계 가입자(2022년 2분기) 성장% 넷플릭스 2억 2070만 5.5% 디즈니+: 1억 5210만 풀루: 4,620만 ESPN: 2,280만 디즈니 토탈: 2억 2,110만 디즈니+: 31.1% 풀루: 7.9% ESPN: 53.0% 디즈니 토탈: 27.3%
툴처: pexels
국내시장 분석-디즈니+특히 한국에서 부진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 주자인 넷플릭스가 그래도 선전하고 있는데, 디즈니가 국내 시장에서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2020년 5월 기준에서 넷플릭스(781만명), 웨이브(298만명), 티 빙(255만명)쿠팡 플레이(221만명), 디즈니 플러스(110만명)에서 쿠팡 플레이의 절반에 불과한 수치로 국내에서는 부진에 빠지고 있습니다.넷플릭스가 앞선 국내 시장에서는 신기한 게 디즈니 플러스가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현상에 대해서는 K컨텐츠가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넷플릭스가 오징어 게임 같은 K컨텐츠에 투자하고 성공했고, 티 빙은 “술꾼 도시 여자들””유미의 세포들””돼지의 왕””방과 후 전쟁 활동”등 30편 남짓 한 자주 제작 기획물을 쿠팡 플레이는 스포츠, 연예 중심으로 오리지널 컨텐츠를 기획하는 등 꾸준한 투자를 하고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디즈니+는 이에 대한 국내 오리지널 컨텐츠 부족이라는 평가입니다. 국내 유저의 입장에서는 가입하고 볼 만한 콘텐츠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 오리지널 시리즈”너와 나의 경찰 등록”은 성공하지 못했고 디즈니+의 가장 강력한 콘텐츠인 마블의 슈퍼 히어로 시리즈는 인기가 있는 반면 또 다른 스타워즈 시리즈 가운데 스타워즈는 이상하게도 인기가 없는 편입니다. 국내 투자를 더 하고 있지만,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TT국내 이용 금액의 비교
플랫폼 구성 및 금액 비교 넷플릭스 베이직:9,500원(동시 접속명)표준:13,500원(동시 접속 4명)프리미엄:17,000원(동시 접속 4명)광고형 베이직*(2022년 11월부터 이용 가능):월 5,500원 웨이브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명)표준:10.900원(동시 접속 둘)프리미엄:13,900원(동시 접속 4명)3개월 이용의 경우 매달 50%추가 할인 가능 SKT이용자 요금제 무료,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 시에 이용자 요금제, 900원 연(연극):99,000원 앗풀티ー브우오ー루:6,500원 왓챠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명)프리미엄:12,900원(동시 접속 4명)신규회원 2주일 동안 무료
플랫폼 구성 및 금액 비교 넷플릭스 베이직:9,500원(동시 접속명)표준:13,500원(동시 접속 4명)프리미엄:17,000원(동시 접속 4명)광고형 베이직*(2022년 11월부터 이용 가능):월 5,500원 웨이브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명)표준:10.900원(동시 접속 둘)프리미엄:13,900원(동시 접속 4명)3개월 이용의 경우 매달 50%추가 할인 가능 SKT이용자 요금제 무료,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 시에 이용자 요금제, 900원 연(연극):99,000원 앗풀티ー브우오ー루:6,500원 왓챠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명)프리미엄:12,900원(동시 접속 4명)신규회원 2주 무료플랫폼 구성 및 금액 비교 넷플릭스 베이직:9,500원(동시 접속명)표준:13,500원(동시 접속 4명)프리미엄:17,000원(동시 접속 4명)광고형 베이직*(2022년 11월부터 이용 가능):월 5,500원 웨이브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명)표준:10.900원(동시 접속 둘)프리미엄:13,900원(동시 접속 4명)3개월 이용의 경우 매달 50%추가 할인 가능 SKT이용자 요금제 무료,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 시에 이용자 요금제, 900원 연(연극):99,000원 앗풀티ー브우오ー루:6,500원 왓챠 베이직:7,900원(동시 접속명)프리미엄:12,900원(동시 접속 4명)신규회원 2주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