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별을 어떻게 해요 자폐증 및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증 타인과의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 유대관계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있는 상태라고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

자폐 스펙트럼은 가장 대표적인 발달 장애를 의미합니다.과거에는 전반적 발달 장애라는 병명 하에 자폐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을 나누고 있었습니다.하지만 최근 들어 신경 발달 장애라는 병명 하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장애라는 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 형성이 이상을 나타내는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라는 범주를 넓게 보고 그 범주에 정도 차이는 있지만 넓은 범위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존재하는 것으로 분류되며,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출생 초기부터 발달상의 이상지연이 보이는 뇌신경 이상질환으로 증상은 만 3세 무렵에 정착하여 만 5세 무렵에 완성됩니다.만 3세부터 5세 사이라면 완치를 목표로 할 수 없어도 자폐증의 현저한 개선과 저기능 상태의 현저한 개선을 목표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폐완치 치료기 – 생후 3개월에서 만 3세 이전 ▶ 자폐 증상 치료기 – 만 3세에서 만 5세 이전 ▶ 자폐 증상 완화기 – 만 6세 이후

증상·사회적 상호관계장애·사람이 아닌 대상에 관심이 높다.·다른 사람이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말을 걸어도 반응이 없다 · 자기만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극단적인 기쁨, 분노, 고통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얼굴에 감정표현이 없다.

의사소통 및 언어장애, 말을 할 시기가 지났는데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괴성을 지른다.반향언어를 나타냄, 특정단어를 너무 강조해서 말함.신조어를 만들거나 대명사를 전도하는 등, 여러가지 오류를 보인다.· 말소리의 크기 조절이 되지 않고 너무 크게 말하거나 조용하게 말한다.

행동 장애 발끝으로 걷기도 하고 몸을 흔들기도 한다.한 가지 질문을 반복한다.·산만해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장난감이나 물건에 병적으로 집착한다·숫자나 순서에 구애받는다.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syndrome] 언어와 인지의 발달은 정상이지만 운동기능의 발달에 지체가 나타나고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결함이 있는 자폐성 장애 하위 유형 중 하나.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병명은 소멸을 하고 있지만, 중증 자폐증과는 구별이 됩니다.대부분 지능이 정상적인 범위나 언어에도 문제가 없고 조기 발견이 어려운 특징이 있으며, 사회 활동이 증가하는 학령기가 되어야 사회성 부족으로 문제가 쉽게 노출됩니다.지능이 정상적인 범위인 경우가 많아 말은 잘하지만 사회성이 부족하여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못합니다.

그 때문에, ADHD로 오인될 수도 있습니다.감각처리 장애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언어처리 능력이 매우 높으며 동작성 지능과 언어성 지능의 차이가 크지 않고 자신의 지능 수준에 맞는 학습 능력을 발휘합니다.또 낮은 사회성에도 학습 수행능력 저하가 심각하지 않아 사회생활에서 증상이 현저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증상은 대개 타인과 있는 것을 좋아하고 말을 좋아하지만 대화가 효과적으로 되지 않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대화를 나누다 보면 말투나 내용이 과장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기도 하고, 눈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면서 집착하고 있는 관심 분야에 집중하다 보니 의사소통 속에서 얼굴 표정과 제스처를 사용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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